산양유 단백질 넌 대체 뭐니?-단백질 호기심해결 02

Ikhee

단백질 호기심해결

안녕하세요! 건강한 뉴트리션 브랜드 밀팜입니다!

산양유
산양유 단백질 넌 대체 뭐니?-단백질 호기심해결 02 9

산.양.유

산양유 단백질. 요새 정말 많이 접하는 단어죠? 부모님 선물이나, 고급 단백질로 요새 떠오르고 있는 제품군인데요. 대체 산양은 뭐고 산양유 단백질은 뭐길래 이렇게 주목받고 있는 걸까요?

오늘은 산양과 산양유, 그리고 산양유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nner yould nbklTnbXZ68 unsplash
산양유 단백질 넌 대체 뭐니?-단백질 호기심해결 02 10
ray aucott xB0e8bDV4ww unsplash
산양유 단백질 넌 대체 뭐니?-단백질 호기심해결 02 11

 

1.양은 아는데 산양은 뭐야?

귀엽고 복슬복슬한 양은 모두가 잘 알고 계실겁니다. 양과 산양은 모두 소위 양과 가축 가족에 속하는 동물입니다. 이 두 종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품종, 생태, 특성 및 이용 방식 등에 있어서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양(Sheep): 양은 일반적으로 털을 얻기 위해 기르는데, 이 털은 양모로 알려져 있고, 의류와 다른 직물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양은 고기(양고기)와 젖을 제공하기도 하며, 이 우유는 다양한 유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주된 사육 목적은 털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산양(Goat or Mountain goat): 산양은 사실 양보다 염소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산과 언덕 등 거친 지형에서도 잘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젖, 고기, 가죽 등을 제공합니다. 크기, 털색, 얼룩 등에 따라 다양한 품종이 있습니다. 주된 사육 목적은 젖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산양유 단백질
산양유 단백질 넌 대체 뭐니?-단백질 호기심해결 02 12

 
2.산양유는 뭐야?

우유가 소의 젖인 것처럼 산양유는 말 그대로 산양의 젖을 의미합니다. 산양유는 전통적으로 중동, 북아프리카, 그리스, 프랑스와 같은 지역에서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이 지역들에서는 산양유를 이용한 다양한 치즈와 요리가 많이 만들어져 왔습니다. 특히 프랑스에서 생산하는 치즈가 유명하며, 우유와 다른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최근엔 마시는 우유 및 치즈 뿐만 아니라 단백질에도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3.그럼 산양유 단백질이란 무엇인가?

당연히 산양의 우유로부터 얻는 단백질입니다. 단백질 보충제나 다이어트 쉐이크에 많이 사용하는 유청단백질은 소의 우유로부터 얻은 단백질입니다. 산양유는 우유보다 더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크게 차이나진 않고,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미국 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의 표준 참조 데이터베이스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한 컵(약 244ml)의 우유에는 약 8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같은 양의 산양유에는 약 9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산양유 단백질의 장점

흔히 알려진 산양유 단백질의 장점 중 하나는 높은 생체 이용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체 이용도는 식품이 몸에 얼마나 잘 흡수되고 이용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과 이 아미노산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흡수되는지를 나타냅니다. 생체 이용도가 높을수록, 단백질이 몸에서 더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단백질 구조가 우유 단백질보다 사람의 모유 단백질과 더 유사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흡수’나 ‘효과’에 관련된 부분에서는 조금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게 사실입니다.

 

5.산양유 단백질의 단점

산양유 단백질의 주요 단점은 비용입니다. 전체 원유 생산규모에서 2%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산양유는 일반적으로 우유보다 훨씬 비싸며, 이는 단백질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고함량 제품은 일반 유청단백질 제품보다 시장에서 찾기 어렵습니다. 비용이 높기 때문에 순수한 산양유 단백질의 경우 우유로 만든 유청단백질보다 약 3배 정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6.유청단백질과의 비교

유청단백질은 우유의 부산물로, 단백질 보충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유청단백질은 높은 생체 이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BCAA (분기사슬 아미노산)를 포함하여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백질입니다. 하지만, 유청단백질은 일부 사람들에게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유만 먹으면 배가 아픈 유당불내증이 있습니다.

산양유 역시 우유로 만든 유청처럼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 동시에 더 높은 칼슘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산양유 단백질은 유청단백질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이 대체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청단백질과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산양유 단백질 잘 고르는 방법

시중에 있는 몇몇 제품은 산양유 함량이 아주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 성분 중 10% 미만의 함량을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물론 유청이나 다른 단백질 원료 역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산양유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단백질’ 공급원이 아닌, ‘건강식품’에 가까운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섭취한다면 순도 높은 산양유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개인의 목적에 따라 성분표를 잘 확인한 후에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8.마무리 및 결론

이 글의 목적은 “유청이 나쁘고 산양유가 더 좋다.”, “산양유는 별 차이도 없는게 비싸기만 하다” 를 주장하는 게 아닙니다. 분명히 각자의 장점이 뚜렷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식단과 기호에 따라서 선택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본인의 섭취 목적에 따라 성분함량을 꼼꼼히 따져보길 바랍니다.

마치며 우리나라에 산양유가 받아들여진건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많은 연구와 객관적인 자료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리라 생각합니다.

#산양유분말가격 #산양유 효능 #산양유 파는곳 #산양유가격 #haccp인증네덜란드 산양유 단백질 프로틴 분말

 

 

 

 

다른 글 더 보기

밀팜 쇼핑몰 방문하기

 

산양유 단백의 장점과 단점

산양유 단백의 장점

kid g0312de08d 1920

산양유 단백의 장점 중 하나는 높은 생체 이용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체 이용도는 식품이 몸에 얼마나 잘 흡수되고 이용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이런 ‘흡수’나 ‘효과’에 관련된 부분에서는 조금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게 사실입니다.

산양유 단백의 단점

virginia long dp5o5ERkTqg unsplash 1 scaled

산양유 단백의 주요 단점은 비용입니다. 전체 원유 생산규모에서 2%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산양유는 일반적으로 우유보다 훨씬 비싸며, 이는 단백질의 가격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Leave a Comment

footer logo

COMPANY : 팡팡코리아 / OWNER : 황익희 / CALL CENTER : 1577-8327
FAX : - / ADDRESS : 04169 서울특별시 마포구 도화동 184-10 2층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황익희
사업자등록번호 : 123-01-21926 [사업자정보확인]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7-서울마포-1688호

1577-8327

운영시간 : 오전 09시00분 ~ 오후 06시00분
점심시간 : 오후 01시00분 ~ 오후 02시00분
업무휴무 : 토,일,공휴일 휴무

Email : mealfarmkr@gmail.com

예금주 : 황익희

우리은행 1005-903-569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