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단백질VS동물성 단백질-단백질 호기심해결 03

Ikhee

단백질 호기심해결

안녕하세요! 건강한 뉴트리션 브랜드 밀팜입니다!

식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VS동물성 단백질-단백질 호기심해결 03 9

식물성 단백질 VS동물성 단백질

최근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아주 뜨겁습니다. 그만큼 시중에 다양한 원료를 활용한 많은 제품이 있는데요.

혹자는 “식물성은 불완전 단백질이고, 동물성은 완전 단백질이니 동물성을 먹어야 한다.”

“아니다.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적은 식물성이 좋다.” 등 아주 다양한 의견이 갈리는데요.

식물성이 좋을까? 동물성이 좋을까?

각 단백질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보완 방법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xels lukas 618773
식물성 단백질VS동물성 단백질-단백질 호기심해결 03 10
pexels pixabay 255469 1
식물성 단백질VS동물성 단백질-단백질 호기심해결 03 11

1.단백질의 종류와 특징

식물성 단백질은 대부분 곡류, 콩, 견과류 등에서 얻어집니다. 반면에 동물성 단백질은 고기, 치즈, 알 등에서 추출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대체로 “완전한” 단백질이며, 식물성 단백질은 “불완전한” 단백질일 확률이 더 높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에 따라 완전, 불완전 여부를 나타내는데, 동물성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흔히 완전 단백질이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일부 필수 아미노산을 부족하게 포함하고 있을 수 있지만,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을 조합하면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2. 식물성 단백질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식물성 단백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은 대체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은 환경적으로도 지속 가능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식물성이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단점 : 식물성 단백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일부 필수 아미노산을 부족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식물성 단백만을 섭취하는 경우,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여 필수 아미노산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은 동물성 단백에 비해 흡수율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식물성 단백이 동물성 단백에 비해 체내에서 사용되는 효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는 꼭 식물성 단백이 동물성 단백보다 나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충분한 양과 다양한 단백질 급원(예를 들어 콩, 쌀, 귀리, 씨앗류 등)을 섞어서 섭취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동물성 단백질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동물성 단백질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완전한 단백질’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필수 아미노산을 쉽게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높은 생물학적 가용성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점 : 동물성 단백질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종종 높은 수준의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청단백질의 경우 소화가 어려운 유당불내증, 알레르기 등의 반응 등이 있을 수 있으니 이러할 경우 유당을 제거한 분리유청단백(WPI)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결론

당연하지만 최적의 선택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최적의 단백질 보충제 선택은 개인의 식사 습관, 운동량, 건강 상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부 사람들은 식물성 단백질이 건강, 환경, 동물 복지 등의 이유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동물성 단백질이 필수 아미노산 충족, 흡수율, 포만감 등의 이유로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요인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시중의 단백질 보충제들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배합한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백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필수 아미노산과 식물성 단백질이 가진 여러 장점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보충제로만 비타민, 무기질 등 필수적인 미네랄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음식 및 영양제로 추가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백질을 비롯해서 영양소는 실제 음식으로 건강하게 섭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식품이라는 걸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engin akyurt 4W9O3 tq8cI unsplash
식물성 단백질VS동물성 단백질-단백질 호기심해결 03 12

#식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 차이 #동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 섭취 비율 #동물성 단백질 종류 #활기찬 삶을 위한 단백질 섭취동물성 #두마리 토끼 모두 잡아 필수아미노산 챙기기

다른 글 더 보기

밀팜 쇼핑몰 방문하기

 

식물성 단백VS동물성 단백

식물성 단백의 장단점

pexels pixabay 255469 scaled

장점: 식물성 단백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일부 필수 아미노산을 부족하게 함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식물성 단백만을 섭취하는 경우,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여 필수 아미노산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은 동물성 단백에 비해 흡수율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의 장단점

engin akyurt 2rlleYcpvtI unsplash 1 scaled

장점: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완전한 단백질’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높은 생물학적 가용성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점: 흔히 접할 수 있는 유청단백질의 경우 소화가 어려운 유당불내증, 알레르기 등의 반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footer logo

COMPANY : 팡팡코리아 / OWNER : 황익희 / CALL CENTER : 1577-8327
FAX : - / ADDRESS : 04169 서울특별시 마포구 도화동 184-10 2층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황익희
사업자등록번호 : 123-01-21926 [사업자정보확인]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7-서울마포-1688호

1577-8327

운영시간 : 오전 09시00분 ~ 오후 06시00분
점심시간 : 오후 01시00분 ~ 오후 02시00분
업무휴무 : 토,일,공휴일 휴무

Email : mealfarmkr@gmail.com

예금주 : 황익희

우리은행 1005-903-569891